Ⅰ. 일본인과 한국인
특정 문화권에 속하는 사람들의 인간관계나 집단의식의 특성을 이해하고 동시에 이들 특성이 문화에 따라 어떻게 다른가를 알아보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의 하나는 인간관계나 집단 상황에서 타인과의 관계나 응집성을 나타내는 데 사용되는 대화 속의 언어를 체계적으로 분석
일본인 식민자사회는 조선․만주의 그 어느 것이나 극단적인 관존민비의 사회였고 군인과 관료의 천하였다. 이들을 둘러싸고 독점기업 사원들과 상인들, 온갖 비생산적 노동자 대군이 존재해 있었다고 할 수 있다. 식민지 어디에도 일본인 거지는 없었다. 식민지 1세가 2세가 되고 3세가 된 조선에서
조국과 단절되었을 뿐만 아니라, 일본사회로부터도 소외된 교포 2세, 3세의 문제는 더 심각하다. 차별문제가 해소될 전망이 희박한 상황에서 일본인과 동일한 권리와 대우를 향유하려면 일본인으로 귀화하는 길밖에 없는데, 그렇다고 그들이 완전한 일본인이 될 수 없다는 데 더욱 심각함이 있다.
2) 국제결혼의 법률관계
국제결혼의 현행 법률관계는, 연령, 중혼(重婚)의 금지 등, 결혼의 실질적 요건은 양당사자의 본국법에 의하며, 신고와 같은 형식적 요건은 결혼이 이루어진 나라의 법률에 따른다. 절차적으로 한국인이 한국에서 외국인과 결혼할 경우에는 상대자가 본국법에서 정한 혼인요건
일본인은 이 축소지향을 배우지 않으면 에너지 위기는 피할 수 없을 것이다.
두 번째는 스페이스 절약이다. 일본은 작은 섬이므로 이레코상자처럼 스페이스 절약을 연구한다. 비행기에서 내리면 다른 나라 공항에서는 ‘아, 내렸구나’하는 기분이 든다. 그러나 일본의 공항만은 비행기에서 내려도 아
1. 두 차례에 걸친 중국 국공합작의 과정에 대해서 서술하시오(10점, 1000자 이상).
1) 제1차 국공합작
- 제1회 전국대표대회
국민당개조대회(제1회 전국대표대회)는 1년여의 준비과정을 거쳐 마침내 1924년 1월 20일 광주고등사관학교 강당에서 열리게 되었다. 대회는 1월 30일까지 계속되었는데, 총리였
2세대 문학을 살펴봄으로서 그들이 시대별로 어떠한 변화를 보이고 있는지, 혹은 일관된 모습을 가지고 있는가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였다. 그러한 재일문학의 모습을 통해 우리는 현대 일본사회의 모습에 대해서도 생각해보고, 재일한국인이 현재 어떠한 고민을 안고 있는지를 통해 현대 일본사회의
0. 들어가며
일본 특유의 무사도(武士道)는 1899년 니토베 이나조(新渡戸稲造)가 명예, 용기, 충성, 그리고 당당한 죽음을 강조한 것에서 유래한다. 그에 따르면 무사는 충(忠) 의(義) 용(勇) 인(仁) 예(禮) 성(誠)과 같은 유교의 덕성을 근간으로 하여 주군에 대하여 죽음으로 복종을 해야 한다. 또
2세대로 이루어진 핵가족은 산업화시대를 거쳐 오면서 빠르게 확산되어 왔고 현재 대부분의 사람들은 일반적인 가족으로 핵가족을 떠올린다.
그러나 현재 획일화된 가족은 그 비중이 점점 줄어들고 있다. 1995년 ‘인구주택 총조사보고서’에 의하면 전체 가구 중 전통적 핵가족이 차지하는 비중이 50
7. 청소년 문제의 심각성은 어느 정도인가?
원조교제
고갸루라고 불리는 여고생이 금전적으로 부유한 남자(파파)들과 성행위를 하고 대가를 받는 것을 말한다.
고(高) + 갸루(girl) - 분장수준의 화장에 요란한 옷차림을 하고 다니는 까만 피부의 일본여고생
훨씬 저렴하고 소문 걱정 없이 원조교제를